[미국주식] 미국증시 폭락 속에 나의 포트폴리오에서 배당주는? .
테슬라 -9%, 애플 -8% ...오밤중에 나스닥은 -4.96%, S&P 500은 -3.51% 하락했다.내 포트폴리오에 있는 기술주들 중에 어제 큰 폭으로 빠진 몇놈의 최근 6개월 수익률을 보면(어제까지 포함)테슬라(TSLA) : 176.98%애플(AAPL) : 63.51%마이크로소프트(MSFT) : 28.77%엔비디아(NVDA) : 128.85%퀄컴(QCOM) : 35.50%이다.(이걸 왜봐? 이렇게 하루 많이 빠지면 기간을 좀 늘려보면 마음이 좀 편해진다)
>
성장주가 이제 끝물?아니면 조정?그것은 누구도 모르나....그동안 쉼없이 오른 것에 비하면 언론에서 말한 충격! 공포! 이정도는 아닌것 같다.아래는 나의 포트폴리오중 어제 주가(9/3)를 옆에 적어 놓은 엑셀표다.
>
IT/통신 부분은 보시다시피.. 주욱~ 폭락했다.그런데 그 아래의 기업들은 잔잔하게 뭐 하락한 수준이다. 시장지수(-3~4%)보다 덜 빠진 종목들도 많다.
기업을 선정하고나는 매달 배당을 어느 수준으로 받아야 하니깐. 배당율을 높이기 위해 특정 고배당 기업의 비율을 다른것에 비해 2배, 3배 올려서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 초록색으로 보이는 기업이 그런 기업이다.(표를 보면 옅은 초록은 2배, 진한 초록은 3배로 비중을 가지고 있다)무작정 배당 엄청 주는 고!배당기업만을 담으면 잘 모르는 기업도 많고, 미래성장성도 판단이 안서는 기업들이 많아서 속편히... 내가 어느정도 알고 있고, 배당도 꽤 주는 배당주를 가져가고. 그 기업의 비중을 포트폴리오에서 조정한다.재밌는게 어제 같은 장에서 고배당 기업들의 주가가 조금 오르거나 -0.x%정도 하락한 정도로 매칭이 되다니 ㅎㅎㅎ(카디날 헬스는 -1.9% 하락)하루가지고 뭘 판단하기에는 부족하나... 분산투자에 대해 다시금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다.미래성장을 위한 기업과 지금 현실의 기업들, 배당 기업들등나만의 포트폴리오를 만들고, 그 포트폴리오를 수정하고, 비교하며 분석하는등의 노력들이 참 의미있다고 생각한다.코로나 이후언텍트에 열광하고 다들 그쪽만 보는 사이에그 이후는 어찌될지도 생각해야 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해본다. 미국 대선, 코로나등등 불확실성이 높은 이 시기에 몰빵으로 가시려면 엄청난 멘탈을 소유하시고!,저같이 멘탈이 약하신 분들은 여러가지 기업을 나눠서 배당금도 좀 받고 천천히 갑시다.천천히...갑자기 어제 쓴 글이 생각나네...97%가 어딜 보고 있을 때, 3%는 다른 해석으로 다른곳을 바라본다는 ㅎㅎㅎ
#나스닥 #나스닥폭락 #테슬라폭락 #애플폭락 #엔비디아폭락 #미국주식 #배당주식 #배당 #주식포트폴리오 #투자 #주식투자 #재테크